교육지원사업
목적 | 초ㆍ중ㆍ고 아동의 학습지도와 개별지도를 통해 학습 능력을 향상 시킴. |
방침 | 아동의 성장 발달 단계에 적합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교육하고 개인별 능력에 맞는 학습이 되도록 지원함. |
세부프로그램
한글, 수학교실 |
* 사업내용 :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한글과 수학을 가르친다. * 대 상 : 미취학 아동, 저학년 * 시 기 : 연중 * 담 당 - 원내 자체 한글지도가 이루어지며 , 담당자를 통해 한글교육 실시. - 자체교육을 위해 아동들 학습능력에 맞는 교재 구입. - 한글과 수학 교육을 병행하여 지루하지 않도록 함. |
초등생 학습지도 |
* 사업내용 : 학년별로 학습을 실시한다. * 대 상 : 초등학생 * 시 기 : 연중 - 학기 중 매일 오후 14:00~16:00 - 방학 중 매일 오전 10:00~12:00 / 저녁 20:00~21:00 - 학습지도는 각방 생활지도원이 담당함. - 매달 1회 자체평가를 실시. - 아동 학년에 맞는 교재를 구입하여 예습 , 복습을 하도록 실시. |
중,고생 학습지도 |
* 사업내용 : 학습능력에 따라 개인 또는 그룹별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. * 대 상 : 중ㆍ고등학생 * 방 법 - 학기 중 매일 저녁 21:00~22:00 - 방학 중 매일 오전 11:00~12:00 / 오후 14:00~16:00 - 개인별 학습 지도는 아동 개인의 학습 능력에 따라 실시. - 개인별 학습 진도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매주1회 자체 평가를 실시. - 교과서 중심으로 부족한 과목을 공부하도록 지도. |
자율학습 |
* 사업내용 :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을 위해 도서실에서 자율학습을
진행하도록 한다. * 대 상 : 중ㆍ고등학생 * 방 법 - 각방 자체적으로 진행. - 도서실에서 자율학습 실시. |
도서실운영 |
* 사업내용 : 신간도서 구입과 기증 도서 등으로 도서 대출을 실시하여
아동들이 책을 가까이 하고 많은 책을 읽도록 권장하여
지적 발달을 가져오게 한다. * 대 상 : 전체아동 * 방 법 - 신간도서 구입 및 대출. - 정기 간행물 구독 및 대출. - 자율학습 운영. |
예절교육 |
* 사업내용 : 일상에 필요한 기본적인 예절 교육을 배우고 연습함으로 인해
자연스럽게 예절이 몸에 베이도록 한다. * 대 상 : 전체아동 * 방 법 - 각방에서 주관하여 월별로 주제를 정해 실시. - 필요한 유인물을 나누어주고 방별로 교육. |
혜심숙명 방과후공부방 |
* 사업내용 : 숙명여자대학교의 도움을 받아 아동들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공부방을 운영한다. * 대 상 : 미취학ㆍ초ㆍ중ㆍ고 * 시 기 : 주4회 ( 방학중 제외 ) * 방 법 - 선생님과 학생이 1:1, 1:2로 이루어져 부족한 과목을 중심으로 학습을 진행함. - 주1~2회 / 1시간 30분 소요. |
학습지구독 |
* 사업내용 : 초등학생들의 학습 향상을 위해 개인 능력에 맞는 전문
학습지를 정기 구독하여 개인별 학습 향상을 도모한다. * 대 상 : 미취학, 초등학생 * 시 기 : 연중 * 방 법 - 학습지는 해당 교사의 요청에 의하여 구독하도록 함. - 학습지는 방과 후 및 오전(방학중)에 풀게 하고, 담당선생님은 채점을 하고, 같이 풀도록 함. |
학교방문 |
* 사업내용 : 재학하고 있는 학교 담임을 만나 아동의 학교생활, 교우관계,
학습 등과 관련된 사항을 파악하고, 학교와 가정생활을 연계하여 아동의 원만한 학교생활이 되도록 한다. * 대 상 : 전체아동 * 시 기 : 연 2회(5.11) * 방 법 - 담당 생활지도원이 개별적으로 학교를 방문함. - 학교 방문이 여의치 않을 경우 전화 상담을 하도록 함. - 우편을 통해 아동의 학교생활을 파악함. |
현장학습 및 학습여행 |
* 사업내용 : 아동들 인지 발달에 도움이 될 학습 여행을 통해 다양한
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학습 향상에 도움을 준다. * 대 상 : 전체아동 * 방 법 - 학습여행은 방학을 이용하여 학년별 학습지도 교사가 계획을 세워 실시함. - 현장학습의 경우 방학과 학기 중에 집별로 계획을 세워 실시함. |